인문가치모색
home 프로그램 > 2016 > 세부프로그램 > 인문가치모색
나눔의 철학, 울림의 감성
나눔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근본적인 힘과 조건에 대해 전문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인간학적 성찰과 역사 및 제도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오늘의 현실에 부합하는 실사구시적인 나눔 문화의 대안을 도출한다.
세션 1. 나눔에 대한 인간학적 접근 - '왜 나누며 살아야 하는가'
05-27(금), 13:00-15:30 | 국제회의실
인간은 각 개인이 독립된 행동의 단위가 되어 움직이므로 일견 ‘이기적 존재’로 비쳐진다. 그러나 역사에서나 실제의 삶에서 우리는 이타적인 삶의 수많은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는 무엇인가? 이타적인 행위의 인간학적 의미에 대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벌이는 학술적 향연의 자리에 초대한다.
 2016_인문가치 모색.pdf18.21MBPC저장
좌장이효걸 (안동대학교/철학, 한국)
발제 및 토론겸양[讓], 유가 윤리 속의 나눔_ 깐춘쏭 干春松 (北京大/철학, 중국)
나눔의 마음과 대동의 이념_ 한자경 (이화여자대학교/철학, 한국)
나눔의 원형과 통합적 인문가치_ 최종덕 (상지대학교/철학, 한국)
'의리(義理)' 개념을 통해 본 동아시아의 나눔 문화_ 모리타 아키히코 森田明彦 (尙絅學院大學/사회학, 일본)
참가신청하기
세션 2. 나눔의 향기 - '울림이 있는 나눔은 어떤 것인가'
05-28(토), 09:30-12:00 | 국제회의실
나눔은 아름다운 미덕이며 우리들에게 감동을 주지만, 실제로 울림이 있는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것들이 적지 않다. 나눔에 생명을 불어넣은 ‘울림 있는 나눔’이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동기에서 비롯되는가, 결과로부터 주어지는가? 아울러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가? 울림 있는 나눔이 이루어진 다양한 역사 및 현장 사례들을 통해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본다.
좌장양일모 (서울대학교/철학, 한국)
발제 및 토론고문서를 통해 본 한국인 나눔 : 그 속에 담긴 상생과 화합_ 김학수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 한국사)
자비는 공감과 나눔이다_ 법인 (대흥사 일지암 주지/불교, 한국)
울림 있는 나눔이란_ 오상운 (대한성공회/철학, 한국)
조선시대 가문소설 속 나눔의 정신_크세냐 치조바 Ksenia Chizhova (ANU/한국학, 러시아)
참가신청하기
세션 3. 나눔과 제도 - '무엇이 울림 있는 나눔을 뒷받침하는가'
05-28(토), 13:00-15:30 | 국제회의실
나눔의 실천에는 마음과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것은 단지 출발점일 뿐이다. 나눔의 마음이 울림있는 행위로 이어지려면 이를 뒷받침해 줄 여러 장치들이 필요하다. 나눔문화의 일상화를 위한 생활 현장의 경험들을 살피고, 이를 토대로 나눔의 실천에 장애가 되는 사회적 조건 및 제도적 문제를 점검함으로써 나눔 공동체 구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좌장류석춘 (연세대학교/사회학, 한국)
발제 및 토론한국과 일본의 가족 간 나눔의 차이: 사적이전, 공적복지, 상속제도_ 선성혜, 류석춘 (연세대학교/사회학, 한국)
교육, 경쟁의 장에서 나눔을 익히는 장으로_ 김찬호 (성공회대학교/사회학, 한국)
사회, 나눔 공동체로 가는 길_ 양용희 (호서대학교․엔씨스콤 대표/사회복지, 한국)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법률적 지원_ 강지원 (나눔플러스 총재/변호사, 한국)
참가신청하기
세션 4. 종합토론 - '진정성과 지속성을 갖춘 나눔 문화를 위하여'
05-28(토), 16:00-18:00 | 국제회의실
나눔이 울림의 향기를 갖기 위해서는 진정성과 지속성을 갖추어야 한다. <전문․학술 프로그램>의 1~3세션 내용을 종합하여 실천 방안을 토의하고, 그 결과를 <21세기 인문가치포럼 2016 안동 선언>의 기초로 활용한다.
좌장이숙인 (서울대학교/철학, 한국)
발제 및 토론1~3세션 좌장 및 발제자들
김홍경 Hongkyung, Kim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철학, 미국)
참가신청하기
세션 5. 차세대 인문학자 논문발표회
05-29(일), 09:30-12:00 | 국제회의실
차세대 인문학 연구를 이끌어갈 젊은 연구자들이 ‘나눔과 울림’을 주제로 한 토론의 자리로서,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대학 및 대학원생들의 논문이 발표된다. 연구자 집단 내부의 세대간 소통을 북돋우고, 이를 통해 우리 시대에 필요한 인문가치 연구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는 데 근본 취지가 있다.
사회이승률 (단국대학교/철학, 한국)
발표류성희 (뉴욕 주립대학교 빙엄턴 캠퍼스/ 사회학)
이승환 (전북대학교/ 행정학)
이해임 (서울대학교/ 철학)
박현우 (서울대학교/ 철학)
오채원 (성균관대학교/ 철학)
진종원 (서울대학교/ 철학)
참가신청하기
세션 6. 전문학회 참여마당
05-28(토)~05-29(일) | 안동 청소년수련관
포럼의 취지에 공감하는 전문학회들이 공통의 문제의식 아래 다양한 주제를 제기하여 풍성한 논의와 활발한 토론의 장을 펼친다. 인문 및 사회과학 해당 분야 학회들이 주축이 되는 이 프로그램은 장기적으로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의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으로 이어져 포럼의 항구적인 발전을 위한 기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학회동양사회사상학회 : 5, 28(토) 09:00-16:00
한국일본사상사학회 : 5, 29(일) 09:00-13:00
참가신청하기